설하고 제가 한 테스트입니다.
* 출발지 : 노원 마들역
* 목적지 : 경기도 용인시 향상교회
* 거리 : 54km

* 일반 안내(57분 소요)
: 노원 마들역 출발 - 동부간선도로 - 성수 jc - 강변북로 - 청담대교 - 분당간 고속화도로 - 용인진입 - 신세계 백화점 - .. - 향상교회 도착

* K-way 안내(1시간 2분 소요)
: 노원 마들역 출발 - 동부간선도로 - 군자 ic - 시내진입 - 청담대교 - 분당간 고속화도로 - 이후 동일

자기 왠 군자ic? 일단 네비대로 갔습니다. 보통 동부간선에서 강변으로 넘어가면 군자-청담간 시간이 10분 내외이므로 굳이 시내로 진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그 전날 모의테스트 겸 같은 목적지로 k-way 길안내 받은 바로는 분명 일반 안내와 같았는데요...흠... 즉! 길안내 노선이 변경된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는 마라톤 대회(오전 11시 이후 교통통제) 였습니다. 교통안내전광판에 뜨더군요. 역시 변경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에 있는 그림을 보면 빨간색이 일반 네비라면 당연히 알려주는 노선입니다. 그림만 보면 검은색 노선이 빠를 것 같지만 시내진입이라서 당연히 빨간색 구간이 훨씬 빠릅니다. 하지만 마라톤때문에 발생한 교통장애를 포함시켜서 k-way가 그 구간을 비껴 가도록 검은색 부분처럼 안내했던 겁니다. 제가 무슨 천리안도 아니고 강변북로에서 그 시간대에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알 수 있었겠습니까?
만약 k-way의 고개를 갸우뚱하게 할 만한 길안내를 무시하고 원래 가던 길로 갔더라면 낭패봤을 뻔 했습니다.

요 시간 예측에 있어서도 꽤 정확했습니다.
제가 오전 11시에 출발했는데 12시까지는 도착해야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예측 소요시간대로라면 조금 속도를 내면 이른 시각에도 가능하리라 여겨졌습니다. 향상교회 도착은 11시 57분 이었습니다. 분당간 도로에서 속도 좀 냈죠. 물론 과속단속기는 제대로 걸러냈습니다.

to be continue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