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등의 타 플랫폼 유저가 늘면서, 또 설령 윈도우를 쓰더라도 여러 이유로 가상윈도우를 쓰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업무에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의 경우에 더욱 그렇죠. 저는 제가 속한 직장에서 맥에 대한 배려를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패러렐즈를 통해 윈도우 XP등을 설치한 후에 전자문서 결재나 기타 윈도우만을 통해 가능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 외에는 오로지 OSX만을 사용하죠. 참고로 사용비율은 8:2 정도?

아무튼 업무와 관련해서, 요즘 공무원들의 교육을 위한 동영상강좌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매년 일정시간 이상 수강해야하는 의무가 최근에 생긴 이후로는, 업무 중이나 이후에 틈틈히 동영상이나 플래시로 제작된 온라인 강좌를 보거나 듣게 되죠. 그런데 플래시는 어차피 OSX에서도 가능하니까 사파리 등을 통해 충분히 수강이 가능한데 제 직장에서 작년에 계약한 교육업체는 컨텐츠가 죄다 동영상인데다 교육관리상의 이유로 시대의 흐름과는 동떨어진 액티브엑스를 설치한 후 미디어플레이어만으로 청취하게끔 되어있어서 결국 패러렐즈를 통해 강의를 듣게 됐습니다.

그런데 역시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그전 교육업체에서는 볼 수 없던 아래 사진과 같은 메시지가 뜨더군요.


처음에 이거 보곤 좌절감과 함께 '이런 **같은 *들' 하고 입에서 욕이 나오려고 하더군요. 그러나 어차피 보기는 해야하니...ㅜㅜ;

좀 알아본 바로는 가상윈도우를 통해 동영상 캡처가 가능해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있어 만들었다는 걸 알게 되긴 했습니다. 뭐 이해는 가지만 사실 교육받는 내용이 그렇게 중요하고 어둠의 시장(?)에서 필요한 컨텐츠도 아닐 게 뻔한 이런 동영상을, 굳이 여기에까지 저 짓을 해놓은게 마음에 안들더군요. 하지만 어찌하겠습니까? 또 구글링해야죠. ^___^

Magic Lock이라는 녀석에 대해 약간 공부한 후 에러메시지를 중심으로 찾아보니 금방 답이 나오더군요. 키워드는 'magiclock virtual 6'.

문제의 원인은 레지스트리에 나와있듯이 윈도우가 가상윈도우로 실행될 때는 밑의 사진처럼 해당 레지스트리 값을 설정하는 모양이더군요. 아마도 이 값이 설정되면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바로 차단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당연히 그걸 삭제했습니다.^__^ 그리고 다시 동영상 강좌를 실행해보니 잘 됩니다.

(위 화면처럼 트리구조를 따라 찾아가세요.)


(그리고 두번째 identifier를 누르면 뜨는 화면에서 'virtual HDD [0]'을 지우세요)



(요로코롬)

뭐 제가 장황히 설명하는라 글만 길어졌지만 방법은 간단하죠? ㅋㅋ

동영상 강좌를 듣는 분중에 저처럼 가상윈도우를 이용해 수강하시려는데 문제가 생긴다면 이 방법을 쓰세요. 그리고 사족을 더한다면 아마도 이 방법은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녹화할 때도 유용할 듯도 합니다. 물론 돈주고 들은 만한 강좌라면 돈 내고 보시길. 근데 저랑 비슷한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 합니다. 그런데 왜 적었냐구요? 왜냐면 제가 까먹을까봐 그랬습니다. 제 블로그에 저와 관련된 정보를 올려놓는 것이죠. 일종의 클라우드? ㅋㅋ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