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처럼 간만에 독서 후기를 써본다.물론 여러 책들을 지속적으로 읽고 있긴 하지만 읽은 뒤 소감을 쓴다는게 여간 쉬운일은 아닌 것 같다. 그럼에도 제카리아 시친의 책은 상당히 임팩트가 강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정리도 할겸 끄적인다.

제카리아 시친의 지구연대기 시리즈 중 2권은 이미 나와있고 앞으로도 책의 반응이 괜찮다면 지속 번역되서 나오기는 할 것같다. 내용은 주로 수메르 문명과 그리고 그 속에서 신화로만 터부시되왔던 문서들을 현대의 시각과 광범위한 자료조사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키고 있다. 특히 구약성경의 창세기 부분과 연관해서는 유사성과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고, 이로 인해 구약의 사건들이 허구가 아니고 실제로 일어났던 역사의 기록임을 상기시켜주고 있다. 물론 시친 자신이 유대인이라는 점도 있었겠지만 이건 외견상 그렇다는 것이고 중동 고고학의 대가이자 학자로서의 객관적인 관점에서 성경과 그 시대의 역사를 명쾌하게 해석하고 있음은 정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만 그 해석이 기존의 것과 비교해서 너무나도 파격적이기 때문에 학계에서도 받아들기기 힘든 부분이 상당하다.

예컨대 인류의 기원은 진화에 의한 최종 산물이 아니라 '니비루'라 불리는 태양계 내의 제13행성의 영향이었다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우리가 통칭 '외계인'이라고 하는 것에 의해 진화과정 중에 있던 원인을 유전적으로 변형시켜 지능을 대폭 향상시켰고 결국 그들의 문명을 전했다는 것이다. 물론 이유없이 그런 것은 아니고 그들이 원하는 것(금이라고 한다. 이유는 책에 잘나와있다)이 지구에 존재하고 이에 대한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그랬다는 것이다. 이후에 파생된 문명은 모두 이 '니비루'에서 온 그들에 의한 것이다라고 시친은 주장한다. 특히 인류 최초의 문명이라 일컬어지는, 그것도 그냥 시작이 아니라 처음부터 초하이테크로 점철된 이해할 수 없는 문명의 탄생은 분명 외부의 개입에 의한 것이며 이는 수메르 문명의 유적발굴을 통해 얻어진 수많은 문서들을 통해 확인됐다고 말한다.

지금까지의 지구연대기 3권을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역사 기록들과 대조해보면 놀랍게도 그간에 그냥 파편처럼 흩어져서 전혀 이해할 수 없었던 그것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을 알게된다. 예를 들어 수십만년 전에 아프리카에 있었던 광산의 유적이라던지, 거의 동시대에 이루어진 문명의 시작, 지금도 고고학자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피라미드의 존재 이유, 전 세계 신화마다 공통적으로 포함된 홍수신화와 기타 이야기들, 그리스 신화와 이집드 고대신화의 유사성과 수메르 문명의 연관성.....

아무튼 수메르 문명의 존재와 앞으로도 계속되어 얻어질 유물, 기록들은 숱하게 많은 고대역사의 잃어버린 고리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게 될 듯하다.

특히 내가 관심있게 여겨봤던 구약과의 연관성은 기존에도 성경이 수메르의 기록을 베꼈느니 어쩌니 하는 것을 떠나서 그 자체로 사실의 기록임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시친도 밝히고 있지만 구약은 이스라엘 민족의 관점에서 그 당시의 사실들을 재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오류라던지, 아류라던지의 문제와는 거리가 있는 듯 하다. 창세기에 등장하는 한 인물, 인물의 이름과 그 의미, 그리고 그 역할이 이 책을 통해 좀 더 생생하게 소개된다.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에 대해 기존의 유대전승에서는 우상제작자라고 소개하고 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전승일 뿐이다. 성경에서는 데라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인데, 시친은 수메르 문명 당시 실존인물임이 확인된 아브라함의 가족을 통해서 그 가족은 수메르 왕가의 일족일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 근거는 단어에 대한 분석을 통한 것과, 아브라함이 이집트 왕에게 사라를 자신의 누이로 소개한 점 등을 들고 있다. 물론 이것뿐만 아니라 여러 정황과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확인하고 있다. 그러한 역사적 배경과 어떻게 해서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란으로 옮겨가게 됐는지 등을 설명한다. 또한 이후에 발생한 소돔과 고모라의 소멸, 열왕과의 전쟁 등을 역시 구체적 근거를 통해 설명한다.

글이 많이 길어져 버렸다. 제카리아 시친의 글을 읽다보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이언톨로지'교가 연상된다. 물론 시친의 의사여부와는 상관없이 그의 영향이 크다고 한다. 아무튼 그의 이론대로 아니 그가 문서를 통해서라고 하며 확실하다고 하는 그 내용을 모두 수용할 수는 없을지도 모르겠다. 워낙 충격적이기도 하니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