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비카드 때문에 미디어센터를 사용하게 될 줄이야 누가 알았겠습니까마는 일단 쓰기 시작하니까 꽤 쓸만합니다. 맥에서 사진, 비디오 등 미디어의 원활한 연동이 꽤나 매력적이었다면 마소에서는 이걸 엔터테인먼트적으로 꾸며놓았다고 할까요.(사실 이 부분은 맥의 프론트로가 더 낫긴해요 ㅋㅋ. 저 맥빠 아네요 ㅎㅎ, 아! 하긴 프론트로에서도 자막문제는 발생한다는 점에서 애플과 마소 무승부) 아무튼 이제 집에 있는 데스크탑에서 MCE를 잘 활용해야겠습니다. 특히 아내와 아들녀석 계정을 따로 두고 관리하면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영상과 음악, 사진을 관리할까 했는데 이젠 미디어센터가 답일 듯 합니다. 그러다보니 공유폴더가 제 역할을 찾아가기 시작하는군요.


각설하고 미디어센터를 쓰다보니 모아둔 영화들도 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자막이 지원되지를 않더군요. 분명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는 보안설정에서 캡션설정 건드려주면 자막이 나오는데 같은 OS에서 돌아가고 연결되었있을 게 분명한 프로그램끼리 뭔가 앞뒤가 안맞더군요. 아무튼 이번에도 역시 구글링 해주니 답은 나왔습니다.


미디어센터 자막 나오는 방법 : http://nter4u.spaces.live.com/blog/cns!573A2C813354F618!262.entry


링크된 주소에 보면 설정방법이 잘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제일 중요한 dvobsub 파일은 링크가 잘못됐는지 없더군요. 그래서 그 중 필요한 파일인 VSFilter.dll만 올려놓습니다. 사실 dvobsub를 설치해도 되지만 그렇게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VSFilter.dll 설치 후 설정방법은 위 링크에 나온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VSFilter.dll

(받으신 다음 windows폴더 밑에 있는 /system32 폴더에 넣어주세요.)


설정 시 유의할 점은 일반 관리자 계정으로는 안된다는 겁니다. 오류메시지가 뜨죠. 0x80070005 이라는 오류메시지입니다. 이건 관리자 권한이 유효하지 않을 때 뜨는 겁니다. 따라서 UAC를 건드려야 합니다. 최저로 말이죠. 그렇게 설정해서 재부팅하면 위의 설정이 진행 가능해집니다.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괜한 오류메세지에 좌절할 수 있거든요.^__^;;

그런데 정작 아직 제가 테스트를 안해봐서 자막이 뜨는 지 알 수 없습니다.^___^;; 집에 있는 컴퓨터를 원격으로 접속해서 설정만 해놓은 상태라서요. 원격으로 접속하니까 미디어센터 실행 시 화면이 blank되버리네요. 퇴근 후 저녁에 집에서 테스트 해보고 캡쳐한 사진을 올려야 겠습니다.


밑에 화면은 집에서 캡처한 화면입니다. 아주 깔끔하게 자막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주 사용하리라는 예감 한방! 다만 mkv을 지원하지 않아서 HD급 영화 등은 KMPlayer를 써야합니다. mkv가 거의 대세인 요즘에 이 포맷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가 뭘까요?

(DivXlab에서 발표한 베타버전 수준의 코덱을 인스톨하면 영상은 나오기는 합니다. 문제는 음성과 자막부분인데 ac3인 경우는 음성출력이 현재 미지원상태이고, 자막은 아예 기대할 수 없군요. 물론 시간이 지나면 divXlab에서 추후지원해주리라 여기지만 아무튼 많이 아쉽습니다. DivX Labs : http://labs.divx.com/mkvwin7preview)




미디어센터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리모콘이 있다면 아주 최상의 선택일 듯 하군요. 저의 경우엔 onair GT에 리모콘이 딸려 왔는데 이걸로 컨트롤이 될지 이것도 저녁에 테스트해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