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중인 esata용 express카드는 강원전자 netmate c-230입니다.

OSX 상에서는 잘 인식하고 사용합니다.


OSX 상에서는 잘 인식하기 때문에 패러렐즈를 통한 비스타에서는 당연히 인식한다기 보다는 패러렐즈 툴을 통해서 외장하드는 잘 연결되는 듯 합니다.

문제는 부트캠프를 거쳐서 들어간 비스타입니다.


전혀 인식을 못합니다. 처음엔 기계 문제인건가라고 생각했지만 OSX에서 인식 잘 하는 데 이건 말이 안됩니다. 그래서 외장하드의 문제인가 해서 집에 있는 컴퓨터에 esata ahci 모드로 연결해 보면 역시 잘 됩니다. 물론 집 데스크탑도 비스타입니다. 따라서 express카드나 외장하드의 문제는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여기저기 인터넷을 뒤져가며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첫째는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해라, 둘째는 ahci모드를 켜라 등등. 그렇지만 첫번째는 전혀 먹히지를 안더군요. 강원전자 뿐만 아니라 jmicron홈페이지까지 접속해서 받은 드라이버도 똑같은 상황입니다. 두번째는 맥북프로에서 cmos로 접근할 방법이 없으므로 확인할 수가 없죠.

그러던중 구글에서 'jmicron bootcamp vista'라고 검색하니까 이런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모든 맥북프로가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새로나온 유니바디 맥북프로의 경우 jmicron의 express카드 인식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mbp의 문제라기보다는 부트캠프에서 드라이버 지원을 아직 안해주는 듯 합니다. 위의 맥루머 멤버도 동일한 증상으로 저와 같은 곤란을 겪었습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부트캠프로 xp 상에서는 잘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거기까진 안해봤거든요.

넷메이트 유저분들은 참고하시길...

결론은 뉴(유니바디)맥북프로 부트캠프의 비스타에서는 강원전자 넷메이트 c-230은 지금 당장은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단! c-240은 사용이 가능할 듯 하네요. 왜냐면 칩이 다르더군요. 이점이 강원전자에 원망스러운 부분입니다. 포트 1개와 2개 지원차이때문에 이런 낭패를 겪어야 하다니!!!

아무튼 조속히 애플에서 이부분에 대한 지원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