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요세미티 클린 설치에 대한 글을 적은 이유는 지금 포스팅 때문입니다. ^^


잘 설치했는데 한가지 놓친 부분이 있더군요. 정말 치명적인!!
메시지 앱의 과거이력이 모두 날아가버린 겁니다. 쉽게 말하자면 카톡을 설치했는데 과거 기록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은 것같은 것이죠. 패닉입니다. ㅠㅠ

처음엔 새로 했으니까라고 하며 잊으려 했지만 몇년간 지인들과 오간 메시지가 모두 사라진다는게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다만 같은 데이터들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메시지앱에서 동일하게 저장은 되어있지만서도 그 데이터를 맥에서 불러올 수 없다는 건 도무지 용납이 되지 않습니다. 저같은 데이터성애자들은요.^^;

게다가 애플이 여러가지 서비스들의 데이터들은 모두 클라우드로 저장해두면서(예를 들어 iCal, Todo, Memo,Safari 설정 등등등) 가장 기본적인 Message의 기록들은 저장해두지 않는다는 게 참으로 이해 못할 일입니다. 아마도 개인정보 보안때문인지도 모르죠. 

하여간에 이래저래 복원할 방법을 찾았으나 뾰족한 방법은 없었습니다. 외국포럼에서도 다년간 쌓여있는 메시지 데이터가 요세미티로 넘어오면서 해결했다는 내용은 없더군요. 심지어 타임머신도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다고 했습니다. 이런저런 방법이 있었지만 다 솔루션은 아니었습니다만 그걸 종합해보니 답이 되더군요. ^^

아래는 클린 설치 후 요세미티에서 타임머신의 자료를 이용해서 과거 메시지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1. 먼저 만약을 대비해 현재상태의 메시지 db를 백업해야 하겠죠?
 ~/Library/Messages 로 이동하여 그 폴더안 파일을 임시로 저장해둡니다.

2. 타임머신을 실행하고 클린 설치 이전의 시점에서 ~/Libaray/Containers/com.apple.iChat/Data/Library/Messages로 이동하면 그 안에 Archive(대화내용입니다)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걸 모두 1의 폴더에 복원합니다. 


3. 마찬가지로 타임머신을 실행하고 ~/Libarary/Messages 로 이동, Attachements 폴더를 2와 같은 방법으로 복원합니다. 아울러 chat.db와 나머지 2개의 파일도 같이 복원합니다.



4. 리부팅


이 과정을 거치면 요세미티에서 클린설치 시점 직전까지의 메시지는 죄다 복원됩니다. 참고하시길.

아! 이 과정은 과거 레오파드 정도때부터 계속 유지된 메시지의 복원에 잘 적용될 것 같습니다. 요세미티 이후 설치한 경우에는 3번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구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