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ㅎ 세번째 부가기능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비교하기 좀 그렇죠? 왜냐면 지도서비스라는 부분에서는 목적이 같기때문에 비교가 뚜렷하지만, 기타 지원하는 부가서비스는 회사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 것일테니까요. 그점에서 다음은 꽤나 장시간 정성들여 준비한 듯 합니다.


1. 먼저 첫화면부터 봅니다.(원래 이런거부터 비교해야 했을 듯^^;)

다음


네이버

일단 둘 다 첫 시작화면은 썰렁합니다. 어떻게 보면 사용자가 움직여주길 기다리는 것일테죠.^^


첫화면을 보면 다음이나 네이버 모두 기본적인 지도보기와 위성사진(다음은 스카이뷰)을 지원합니다.

다음

네이버


2. 자! 여기서부터 다음 네이버의 지원범위가 달라집니다.

아니 네이버는 여기서 끝입니다.(네이버까는 아닙니다. 분명 네이버도 준비하는 게 있습니다만 현재를 기준으로 보건데 그렇다는 겁니다) 바로 서비스 전부터 큰 관심을 받던 로드뷰입니다. 이 부분은 아직 네이버가 지원하지 않고 있어서 구글과 비교해 봅니다.


화면 상의 파란색 선이 길거리 사진을 찍은 곳입니다. 그곳을 누르면


위의 아이콘이 나타나면서 로드뷰를 보여줍니다. 다른 곳을 보려면 이녀석을 드래그하거나 임의의 위치를 마우스로 찍으면 됩니다. 물론 파란색 선만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은 장소를 누르게 되면

이런 화면만 보게 됩니다. 이 부분은 유사한 서비스를 이미 지원하고 있는(시조죠) 구글맵의 로드뷰와 비교해서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일단 지원하는 거리의 세밀도에서 차이가 나고, 유저 편의성에서 밀립니다. 아직은 처음이다보니 분명 업그레이드되겠죠.

구글의 화면을 보겠습니다.


이정도 로브뷰는 다음도 합니다. 다만 오른쪽 구석에 주목해주세요.

이 점이 구글다음보다 앞선 부분입니다. 다음의 차기행보가 주목되는 점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세밀함 부분은 아직도 다음이 할 일이 많다는 점입니다(다음 바쁘겠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언급하자면 이런 자세한 서비스를 하면서도 로딩속도는 국내서비스보다 더 빠릅니다. 직접 한 번 해보세요. 아주 빠릅니다. 또한 위치 아이콘을 움직일 때 다음은 끊어지는 현상으로 위치 아이콘을 원하는 위치에 놓기가 까다롭더군요. 반면 구글은 부드럽게 한방에.

마지막으로 로드뷰 사진 좀 더 올립니다.


확대한 사진입니다(서울시청 윗부분). 서울신문이 보이는군요.


180도 돌려서 한 컷. 프라자호텔과 시청앞 광장 일부분입니다.


약간의 흠이라면 도로를 가로지르고 있는 파란색선인데요. 사진과의 싱크가 안 맞는 듯 하군요. 구글도 좀 그러기 합니다만 이정도는 아닙니다.


다음만의 서비스 전체화면보기. 이건 차량용 네비게이션에서 써먹기에 좋겠습니다.


아무튼 시원시원한게 보기 좋습니다. 네이버 초록색보다는 역시 파란색이 나은 듯.


3. 교통정보 지원

이미 많은 맵서비스에서 지원하는 거라서 그리 신선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소개합니다.

그렇지만 역시 차별성을 두어야겠죠. 바로



고속도로 주요 CCTV 보기 기능입니다. 이건 서울시교통정보나 고속도로교통정보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이긴 하지만 지도서비스에서 통합하기 처음인것 같습니다.


 

사파리에서도 잘 지원해주긴 하는데, 동영상이 뭉게지는군요. flip4mac와의 문제인듯 합니다. 역시 다음맵은 차량용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한다면 최고일 것 같습니다.


4. 기타 등등 ^^

그외에도 지도와 지역소개와 같은 연동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추천 맛집이나 가볼만한 곳에 대한 소개 등이 잘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앞으로 활용할만한 가치가 많더군요.
그리고 길찾기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건 너무 많이 알려져 있는 기능들이라 패스.

이상 부가기능 편 끝. 
다음은 저에게 가장 중요할 수도. 이세상 많은(?) 마이너리티들의 관심, 웹브라우져 지원여부 입니다. 계속~~


+ Recent posts